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신용등급별 금리현황

은행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적용되는 LTV(담보인정비율)은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해당 주택이 속한 지역과 차주의 특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주택담보대출의 DTI(총부채상환비율)는 다음의 방식으로 산출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은 금융기관에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것으로 금융기관별로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며, 소비자는 각각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마다 미리 정해둔 거래방식, 상환방식,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금리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LTV(담보인정비율) 및 DTI(총부채상환비율)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는 LTV(담보인정비율) 및 DTI(총부채상환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LTV(담보인정비율)는 대출계좌별로 다음의 방식으로 산출합니다.

정보 이용시 유의사항 안내
연합회 홈페이지의 가계대출금리 비교공시 정보는 은행별 가계대출금리 현황을 개략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참고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 공시자료는 비교공시를 위하여 은행별 신용등급을 부도율을 기준으로 10등급 체계로 변환하여 제공하고 있으므로 실제 대출시 적용되는 신용등급과 다르며, 공통된 부도율 기준으로 공시등급으로 변환함에 따라 부도율 기준이 높은 하위등급에는 공시되지 않는 경우가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해당 은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① 비교공시 대상 : 주택을 담보로 하여 취급된 가계대출 중 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나누어 상환하는 형태의 대출로서 만기 10년 이상인 대출
② 신용등급별 금리 : 전월중 취급된 만기 10년 이상인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를 신용등급별로 비교공시
③ 평균금리 : 만기 10년 이상인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전체의 평균금리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은 ‘세입자(임차인)’가 전세계약(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을 때 ‘집주인(임대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돌려받을 권리(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를 확인하고, 은행이 세입자를 대상으로 취급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전세기간이 연장되는 경우에도, 전세자금대출이 자동으로 연장되지 않으며 별도의 연장절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장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전세자금대출 만기 1개월 전 은행에 대출 연장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필요한 경우에는 전세계약 종료시 임대인의 전세금 반환을 보장하는 ‘전세금보장보험’에 가입하실 수 있으며, 구체적인 취급절차 및 가입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관련 기관(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연합회대출금리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