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요구권이란? 대상 조건 및 신청방법

은행에 대출을 받으면 이자을 내는 금리가 결정 됩니다. 금리 종류는 변동,고정금리가 있습니다. 매월 정해진 이자을 은행에 납부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나가게 되는 지출은 정말 한푼이라도 아끼고 싶은 마음이 많으실겁니다.

금융회사는 신뢰도가 높은 고객에겐 낮은 금리를 적용하고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은 고객에게는 높은 금리를 책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출을 받아가던 당시 재정상태가 안 좋아 부득이하게 높은 금리를 적용받았지만 대출기간 동안 신용상태가 개선되는 경우엔 낮은 이자를 내는 것은 금융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은행이 시장금리가 변동하면 예금 및 대출상품(변동금리 상품)의 금리를 변경시키듯이 고객의 신용등급이 상승하며 자동으로 이자율을 조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나 수익을 줄이는 일에 금융회사가 자발적으로 움직일리는 없습니다.
그나마 고객이 요구해서 금리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만들었으니 이것이 금리인하요구권입니다.

이런 경우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제도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대출거래 약정 당시와 비교하여 신용상태의 개선 등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은행이 정하는 아래 절차에 따라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만,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상여신

은행이 고객의 신용상태에 따라 대출금리를 산출한 가계여신 또는 기업여신
(단, 정책자금대출, 집단대출 등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품은 금리인하 요구 대상에서 제외)

금리인하 요구사유

가. 가계여신
① 직장변동 : 취업, 이직, 전문자격증 취득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② 연소득변경 : 신규 및 연장시점 대비 현재의 연소득이 증가한 경우
③ 직위변동 : 신규 및 연장시점 대비 동일 직장내에서 직위가 상승한 경우
④ 거래실적의 변동 : 당행에서 정하고 있는 주거래고객 신규 선정 또는 등급이 상향되는 경우
⑤ 신용등급(점수)상승 : 외부신용평가기관(NICE, KCB)의 신용등급(점수) 상승 시
⑥ 기타: 기타의 사유로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동사항이 생기는 경우(자산증가, 부채감소 등)

나. 기업여신
① 재무상태개선, 신용평가등급 상승
② 회사채등급상승, 특허권취득, 담보제공 등
③ 외부신용평가기관(NICE, KCB)의 신용등급(점수) 상승 시(개인사업자 소호대출)

신청방법 및 관련 준비서류

신청방법

영업점신청
영업점 방문 → 신청서 작성/준비서류 제출 → 심사진행 → 금리인하 가능 시 약정체결
인터넷/스마트뱅킹 신청(가계대출에 한함)
인터넷뱅킹 : 개인뱅킹 로그인 →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 → 대상조회 / 신청
스마트뱅킹(WON뱅킹) : 로그인 → 전체메뉴 → 계좌관리 →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 조회 / 신청

준비서류(필요 시)

가계여신 : 재직증명서(직장/직위 변동 시)원천징수영수증/소득금액증명원(연소득변경 시) 등

기업여신 : 재무제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등

신청결과 통지

은행은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영업일 이내(고객에게 자료의 보완을 요구하는 날부터 자료가 제출되는 날까지의 기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에 금리인하 요구 수용 여부 및 그 사유를 전화, 문자메시지, 서면 등으로 고객에게 통지해드립니다.

마치며…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금융사는 은행, 보험사, 카드사, 저축은행이며, 대부업체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용상태 개선이나 기업의 매출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창구를 방문해야 했지만, 지금은 모바일뱅킹, 인터넷 뱅킹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금융회사별로 적용조건이 상이할 수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내용은 관련된 금융사 지점이나 대표 전화로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